객체지향 생활 체조 총정리

소트웍스 앤솔러지에서 발췌한 “객체지향 생활 체조”라는 글을 10차례에 이어 연재했습니다. 지금까지 연재한 9가지 객체지향 훈련 지침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.

규칙 1: 한 메서드에 오직 한 단계의 들여쓰기만 한다.
규칙 2: else 예약어를 쓰지 않는다.
규칙 3: 모든 원시값과 문자열을 포장한다.
규칙 4: 한 줄에 점을 하나만 찍는다.
규칙 5: 줄여쓰지 않는다(축약 금지).
규칙 6: 모든 엔티티를 작게 유지한다.
규칙 7: 2개 이상의 인스턴스 변수를 가진 클래스를 쓰지 않는다.
규칙 8: 일급 콜렉션을 쓴다.
규칙 9: 게터/세터/프로퍼티를 쓰지 않는다.

경우에 따라서는 규칙이 너무 엄격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일단 이런 지침을 염두에 두고 프로그래밍을 한다면 객체지향 설계 원칙에 좀 더 부합하는 코드가 만들어질 것입니다. 이 밖에도 엉클 밥으로 잘 알려진 로버트 C. 마틴(Robert C. Martin)이 고안한 각종 객체지향 설계 원칙들도 참고하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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